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18회 과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과천시의회사무과


2016년 12월 5일(월) 10시 02분 개식


제218회 과천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장영자)


(10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장영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18회 과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홍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홍천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벅찬 꿈과 희망을 안고 새롭게 출발한 2016년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올해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정례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시민의 대표라는 일꾼으로서 과천의 발전을 고민하고 시민의 곁에서 열심히 일하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여러 가지 힘들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여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시정 업무추진에 열과 성을 다하여 이끌어 오신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과천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시민과 소통을 통한 당면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간담회와 토론의 자리를 마련해 왔으며 의원들의 역량 강화 및 정책 개발을 위한 의원 연구모임 운영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또한 7대 과천시의회 전반기를 잘 매듭짓고 후반기를 원만히 출범시켰으며, 시민의 뜻을 겸손히 받들고 투명하고 내실 있는 의정활동에 주력하였습니다. 올해의 활동을 바탕으로 내년에도 늘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16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및 조례안, 2017년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등의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한 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와 관련하여 집행부에서도 충분한 검토와 시급성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규모 있는 예산을 편성하였겠지만, 의원 여러분께서 그동안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을 오가며 몸소 느끼고 연구·검토한 사항들이 최대한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시민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이번 회기에 상정되는 안건과 예산안 심의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임하여 이번 정례회가 알차고 희망찬 내년을 준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다가오는 새해에는 과천시의회가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민의에 바탕을 둔 의정활동을 통하여 시민의 소리를 존중하며 그 뜻이 과천시정에 올바르게 반영되었는지 견제와 감시기능을 소홀히 하지 않겠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집행기관과의 협력적 소통을 추구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요즘 사회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한 감이 있습니다마는 연초에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점검해 주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더욱 시민을 보듬을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하여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정례회가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본격적인 추위에 대비하여 동절기 시민 안전대책 마련은 물론 우리 주변의 어려운 소외계층을 위한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시민 모두가 따뜻하고 편안하게 한 해가 마무리되기를 희망합니다.
  끝으로 항상 의회에 대한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당부드리며, 건강에 유의하시고 시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장영자      이상으로 제218회 과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계속되겠습니다.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