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1회 과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과천시의회사무과


2022년 7월 1일(금) 15시 06분 개원


제271회 과천시의회 개원식순
1. 제9대 과천시의회 개원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원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정선)


(15시 06분 개식)

○의사팀장 이정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9대 과천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6조의 규정에 따라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문은 의장님께서 대표로 낭독하시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일어나서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의장님께서 “선서” 하시면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의 선서문 낭독이 끝나면 의원님들께서는 의석 순서에 따라 차례로 한 분씩 각자의 성명을 말씀하시고 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님께서 선서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진웅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과천시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1일 과천시의회 의원 김진웅
                                              의원 우윤화
                                              의원 윤미현
                                              의원 이주연
                                              의원 박주리
                                              의원 황선희
                                              의원 하영주
○의사팀장 이정선      다음은 과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서 계시고 우윤화 부의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과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우윤화      (과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
  과천시의회 의원은 주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준수하여야 할 윤리강령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시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시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2.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시민의 복리와 증진을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3.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4.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간의 의정활동에 있어서 공정한 여건과 기회 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함으로써 의회가 건전한 지방자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한다.
○의사팀장 이정선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진웅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웅      존경하고 사랑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9대 과천시의회가 시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새롭게 출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민의의 대변자로서 막중한 책임과 의무를 부여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저를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민선 8기 과천시장으로 취임하신 신계용 시장님과 제9대 과천시의회 동료의원 여러분의 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제9대 과천시의회 의원 모두는 이번 선거에서 시민 여러분께 한 표 한 표를 호소했던 초심을 잃지 않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과천시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또한, 과천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모든 지혜와 역량을 발휘할 것이며, 의회의 위상 정립과 과천시의 발전 그리고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제8대까지 30여년간의 성과와 결실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성숙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먼저 성숙하고 겸허한 자세로 민의를 적극 수렴하고 시민의 생활현장에서 함께 호흡하는 현장의정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과천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인의 이익과 당리당략을 넘어서는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의회의 고유기능인 시정에 대한 강력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동반자적 협력관계의 정책의회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제9대 과천시의회가 출범하는 이 자리에서 시민 여러분께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하고 다짐하였습니다. 오늘 이 서약은 4년동안 막중한 책임감으로 가슴속 깊이 새기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제9대 과천시의회는 시민 화합의 구심체로서 과천시민의 꿈을 새로운 현실로 전환하고 과천시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나가야 합니다.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앞으로 제9대 과천시의회가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바쁘신 가운데서도 오늘 이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하며 개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정선      다음은 신계용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시장 신계용      존경하는 과천시의회 김진웅 의장님을 비롯한 시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 순간 함께 해주고 있으신 과천시민 여러분! 모두 반갑습니다.
  오늘 시민들의 큰 기대와 바람을 안고 제9대 과천시의회가 힘찬 첫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과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시의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성원과 지지로 당선되신 의원님 한분 한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의원님들께서도 지난 선거기간 중에 느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과천시는 본도심 3기 재건축을 비롯하여 과천지식정보타운과 과천과천지구, 과천주암지구 등 과천의 대부분 지역에서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청사유휴지, 송전탑 지중화, 과천대로 지하화 등 다양한 지역숙원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살려 4년 임기 동안 겸손한 마음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시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과천의 두 번째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우선 과제로 환경사업소 이전부지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개발에 따른 시설용량 부족문제를 해소하겠습니다. 청사 앞 유휴공간은 과천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고 과천-위례선과 GTX-C노선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신속한 재건축과 교통개발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또한, 모두가 행복하고 잘사는 과천을 만들기 위해 교육과 복지, 문화와 예술, 체육분야를 두루 넓혀나가고 스마트도시와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과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해 나가기 위해 모든 시정에 시민참여를 제도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과천시에 있어 현재 이 시기는 매우 준엄하고 중대한 시기입니다. 과천미래 100년을 위해 시의회에서도 힘을 모아주시고 지혜를 모아주십시오. 함께 갑시다. 우리 모두가 함께 힘을 모으고 지혜를 모으면 위기는 기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따끔히 지적해 주시고 협력할 부분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과천시의회는 그동안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대변하는 민의의 전당으로 역할을 다해왔고 시민행복을 도모하며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제9대 과천시의회도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들에게 존경받는 시의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또한, 그렇게 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제9대 과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의원님들의 앞날에 늘 행운과 기쁨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정선      이상으로 제9대 과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5시 22분 폐식)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