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1회 과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과천시의회사무과


2022년 7월 1일(금) 개회식 직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의장 선거의 건
  3. 2. 부의장 선거의 건
  4. 3.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5.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6. 5.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의장 선거의 건
  3. 2. 부의장 선거의 건
  4. 3.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5.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6. 5.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14시 03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윤미현 의원입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받은 바와 같이 본 의원이 최다선 의원으로서 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장 선거의 건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거에 앞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사전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진행합니다.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고 있으므로 별도의 입후보 절차 없이 7명의 의원 모두가 후보자가 되며 의원들의 정견발표 여부는 자율에 맡기는 것으로 정견발표를 하지 않더라도 7명 의원 모두가 의장 선거 후보자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정견발표 후 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 시간은 5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장 선거에 대하여 정견발표를 희망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선거 정견발표를 신청하신 의원이 두 분 계십니다. 
  정견발표 순서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래서 하영주 의원님, 그리고 신청해 주신 김진웅 의원님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정견발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하영주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비례로 당선된 하영주입니다.
  저는 과천시의회에 들어오면 하고 싶은 일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부하는 의회가 되고 싶고 두 번째는 단합된 의회가 되고 싶고 세 번째는 즐거운 의회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하지 않으면 본청과 싸울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내가 공부하지 않으면 뒤떨어지기 때문에 뭔가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공부는 항상 해야 되는 것이고 그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위원도 중요하지만 외부 전문가도 모셔와서 공부하는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아까 즐거운 의회를 만들겠다고 했지 않습니까. 즐거운 의회는 우리가 공부를 하고 이후에도 항상 내 마음이 즐거워야지 우리 의원들 간에도 단합도 잘되고 또 학습 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시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단합된 의회가 되기를 위해서 저는 의장 출마를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하영주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김진웅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웅 의원      저는 원고를 준비해 왔습니다.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제9대 전반기 과천시의회 의장으로 입후보한 김진웅 의원입니다. 의원 경험이 없는 초선의원이지만 그동안 사회 경험과 지역활동을 통해 얻은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민 여러분께서 희망을 갖고 기대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의회의 존립 목적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강화하고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한 열린 의회를 구현하여 시민 여러분들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실천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의회의 운영에 있어서 반목과 대립이 아닌 상호 소통하며 50개가 넘는 과천시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협치의회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와는 감시와 견제를 강화하면서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과천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당리당략을 떠나 적극적으로 서로 공조하여 과천시의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 여러분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발로 뛰며 찾아가는 현장의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제9대 의회에서는 시민 여러분이 의회로 찾아오시기 전에 먼저 현장으로 찾아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점이 불편한지 직접 확인하여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TF팀을 만들어 빠른 진행 속에서도 시행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검토하고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공부하는 정책의회를 추구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과천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시책을 개발하는 정책의회로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작지만 강한 도시 과천시는 현재 성장기와 변혁기에 있습니다.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재건축, 재개발과 지식정보타운, 주암지구, 과천지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개발과 청사의 주요부서 세종시 이전으로 과천시는 전원도시, 행정도시로서의 정체성은 없어지고 있어 새로운 도시 정체성을 정립시켜야 합니다. 또한, 변화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계층 간 불균형, 공동체 붕괴, 시민욕구 불충족에 따른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데 갈등조정자 역할도 충실히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진심어린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김진웅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견발표를 신청하신 모든 의원님들의 발표를 마쳤으므로 의장 선거 정견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 두 분을 제가 지명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우윤화 의원, 박주리 의원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윤화 의원, 박주리 의원이 감표위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윤화 의원, 박주리 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점검 후)
  감표위원께서는 점검한 결과 이상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의장 선거 무기명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의사팀장의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께서는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정선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됩니다.
  1차 투표 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같은 방법으로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 시 최다득표자가 1명이면 최다득표자와 다음 순위 득표자에 대해 실시하며, 다음 순위 득표자가 2명 이상인 경우 모두를 포함합니다. 
  최다득표자가 2명 이상일 경우 해당 최다득표자에 대해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경우 최다선 의원으로,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의원 재직기간이 긴 의원을, 재직기간이 같을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기표소는 본회의장 오른편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투표를 하실 순서로는 감표위원을 감안한 의석순에 따라 제가 호명해 드리는 순서가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들께서는 직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로 가셔서 투표용지 뒷면 기표란에 기표 기구로 기표하신 후에 감표위원 앞에 있는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넣으신 다음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무효표의 최종적인 판단은 감표위원과 의장직무대행님이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미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웅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주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였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 명패 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이 명패함 개함하여 명패수 점검 뒤 명패수 보고 후)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이 투표함 개함하여 투표용지 점검 뒤 투표수 보고 후)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7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 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고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결과가 나오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직원이 투표결과를 집계 보고한 후)
  의장 선거 1차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진웅 의원 5표, 하영주 의원 2표,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과반수인 5표를 득표하신 미현 김진웅 의원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진웅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웅 의원      감사드립니다. 먼저 저보다도 다선이시고 덕망이 높으신데도 불구하고 저를 제9대 과천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아까 정견발표 시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세 가지 부분 꼭 잘 실천해서 정말 과천시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의회가 되도록, 그렇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윤미현      제9대 과천시의회 최초 임시회에서 첫 의사봉을 맡아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러면 당선되신 김진웅 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신임 의장과 진행 교대)
○의장 김진웅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해 주신 윤미현 의원님께 대단히 수고 많이 하셨다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부의장 선거의 건 
  
○의장 김진웅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의장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진행합니다.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고 있으므로 별도의 입후보 절차 없이 의장을 제외한 6명의 의원 모두가 후보자가 되며 의원들의 정견발표 여부는 자율에 맡기는 것으로 정견발표를 하지 않더라도 6명 의원 모두가 부의장 선거 후보자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의원      잠깐만요.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의장 김진웅      네.
하영주 의원      정회를 하고 한 30분 있다가 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윤미현 의원      30분 정회를 요청하신 사유를 좀 말씀해 주시면 그것을 수용하실지 안 하실지 의장님께서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회 요청 사유가 듣고 싶습니다. 
○의장 김진웅      지금 정회를 해야 되는 사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하영주 의원      지금 곧바로 들어가는 것보다 잠시 여백을 두고 선정하는 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의장, 의사과장과 대화)
○의장 김진웅      정회 요청을 원하시는 의원님이 계시지만 계속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는 게 더 낫다는 판단 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괜찮으시죠? 
      (‘네’ 하는 의원 있음)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의장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진행합니다.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고 있으므로 별도의 입후보 절차 없이 의장을 제외한 6명의 의원 모두가 후보자가 되며 의원들의 정견발표 여부는 자율에 맡기는 것으로 정견발표를 하지 않더라도 6명 의원 모두가 부의장 선거 후보자임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정견발표 후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 시간은 5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부의장 선거에 대하여 정견발표를 희망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의원님, 이주연 의원님, 황선희 의원님께서 거수해 주셨습니다. 정견발표 순서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래서 먼저 이주연 의원님, 두 번째가 황선희 의원님, 세 번째가 우윤화 의원님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주연 의원님 단상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연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번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으로 당선된 이주연입니다. 
  저희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에 7명 중에 2명 당선되어서 여대야소인 국면인데요. 2명이어도 있을 것은 다 있어서 제가 이번에 원내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의원 총회도 열었습니다. 의원 총회 결과를 당론으로 정하는데 당론에 의해서 제가 부의장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부의장으로서 의견 개진할 것이 있으면 확실히 하고 협력할 일도 확실히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웅      이주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선희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국민의힘 시의원 당선자 황선희입니다. 그리고 부의장 출마한 황선희입니다. 
  정말 작습니다, 와서 보니까 우리 의원 숫자도 작고 의회도 작습니다. 이 작은 의회가 왜 이렇게 시끄러웠는지, 그동안. 제가 부의장으로 출마한 이유는 그동안 시민들의 눈총을 받았던 의회, 그 의회, 평화롭고 협치하는, 시민들과 소통하고 의원들과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하겠습니다. 의장을 필두로 여기에 계신 동료의원님들과 그리고 의회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일 해 내겠습니다. 당리당략을 떠나서 정파를 떠나서 협치할 것은 협치하고 앞에 이주연 의원님 말씀대로 의견 개진할 것은 확실히 하고 우리 앞으로 4년간, 그리고 2년간 정말 제대로 된 의회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지켜보신 오래된 분들 하나같이 얘기합니다. 말로써 아니라 행동으로써 반드시 여기서 발언한 거 지켜내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웅      황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윤화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의원      안녕하십니까? 과천시의회 의원 우윤화입니다.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훌륭하신 의원 여러분들 앞에 부의장에 출마하고자 이렇게 자리에 섰습니다. 과천은 이제까지 풀어왔던 숙제보다 앞으로 풀어갈 숙제, 과제가 더 많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과천시의회 의장과 시의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장과 시의회의 갈등, 그리고 시민들과의 갈등을 풀어나가기에는 부의장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통전문가, 갈등관리전문가로서 우윤화에게 부의장의 자리를 맡겨주신다면 소통하는 시의회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웅      우윤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견발표를 신청하신 모든 의원님들의 발표를 마쳤으므로 부의장 선거 정견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먼저 투표하신 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다시 한 번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점검 후)
  감표위원께서는 점검한 결과 이상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부의장 선거 무기명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의사팀장님의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께서는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정선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동일하므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미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주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웅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선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영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윤화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주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진웅      아직까지 투표를 하지 않으신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였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직원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이 명패함 개함하여 명패수 점검 뒤 명패수 보고 후)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이 투표함 개함하여 투표용지 점검 뒤 투표수 보고 후)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7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 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과 직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고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결과가 나오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직원이 투표결과를 집계 보고한 후)
  부의장 선거 1차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7매 중 우윤화 의원 4표, 이주연 의원 2표, 황선희 의원 1표,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9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과반수인 4표를 득표하신 우윤화 의원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우윤화 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우윤화      우선 부의장의 큰 역할을 맡겨 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잘해 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뽑아주신 만큼 과천시와 의회와 시정을 견제할 수 있는 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김진웅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56조와 과천시의회 정례회의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제2항에 따라 미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2년 7월 1일 하루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22년 7월 1일 1일간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김진웅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 제2항과 과천시의회 회의규칙 제51조 제1항에 따르면 의장과 의원 두 분이 회의록에 서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러 의원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의장인 제가 두 분을 지명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우윤화 의원, 윤미현 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윤화 의원, 윤미현 의원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 
  
○의장 김진웅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일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과천시의회 정례회의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총선거가 실시된 연도의 제1차 정례회는 본회의 의결로 9월 또는 10월 중에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사전에 합의하여 주신 대로 제1차 정례회를 2022년 9월 13일에 집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2년 제1차 정례회 집회일은 2022년 9월 13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은 산회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제1차 본회의에 이어서 오후 3시에 본회의장에서 제9대 과천시의회 개원식을 개최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과천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2분 산회)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