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8회 과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과천시의회사무과


2023년 9월 13일(수) 10시 00분 개식


제278회 과천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권광희)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권광희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8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하 의식은 생략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개회사에 앞서 인사발령에 따른 신계용 시장님의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 신계용      안녕하십니까? 과천시장 신계용입니다.
  이번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과 조례심사 등에 앞서 김진웅 과천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심도 있는 심의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8월 19일자 인사발령에 따라 승진한 과천시 간부공무원을 직제순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노형완 자원위생과장입니다. 
  장주성 신도시조성과장입니다.
  이희철 건축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과천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권광희      다음은 김진웅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웅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뜨거운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청량한 바람이 느껴지는 가을의 문 앞에서, 여러분 모두를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여름, 회기가 없는 기간임에도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하여 의원 연구활동 보고회 및 토론회 개최, 현장방문, 시민의견 청취 등 발로 뛰며 활발히 활동해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난달 태풍과 기록적인 폭우가 한반도를 덮쳐왔음에도 철저한 사전 대비와 신속한 초동대처를 통해 우리 시가 큰 피해 없도록 노력해주신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달 말,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세수 부족과 국가부채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모든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재검토하고 재정 누수요인을 찾아 제거하는 등 씀씀이를 줄이겠다는 건전재정 기조를 앞세우면서도 “약자복지 강화”,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의 본질기능 강화” 등 꼭 필요한 분야에는 예산을 집중하겠다는게 주요 골자였습니다. 이러한 정부방침은 많은 부분이 국가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여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지금부터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부터 8일간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과 추경안 등 각종 시민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주요한 안건들이 처리될 예정입니다. 국가의 긴축정책 흐름에 따라 넉넉하지 않을 재정상황 속에서 추가로 예산을 편성하고자 하는 만큼, 동료의원들께서는 해당 예산의 필요성과 사업의 적시성을 면밀히 심사하시어 그 집행결과가 시민의 복리증진에 직결될 수 있도록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는 계획하고 계신 사업에 대하여 정확한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적은 예산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지 깊이 고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9월은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있는 달입니다. 고단하고 바쁜 일상을 잠시 내려두고 가족 및 이웃들과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행복하고 기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가을을 알리는 절기인 “추분”이 다가옴에 따라 일교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모쪼록 시민 여러분 모두 환절기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가정에 늘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개회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권광희      이상으로 제278회 과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본회의가 계속 되겠습니다.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