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과천시의회 회의록

GWACHEON-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7회 과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과천시의회사무과


2023년 6월 8일(목) 10시 00분 개식


제277회 과천시의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권광희)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권광희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7회 과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개회사에 앞서 인사발령에 따른 신계용 시장님의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 신계용      안녕하십니까? 과천시장 신계용입니다.
  이번 2022회계연도 결산 및 조례안 심사와 2023년 행정사무감사 등에 앞서 김진웅 과천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심도 있는 심의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4월 15일과 4월 29일자 인사발령에 따라 승진한 과천시 간부공무원을 직제순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수은 회계과장입니다. 
  유은성 정보통신과장입니다. 
  김선주 사회복지과장입니다.
  이상준 도시정책과장입니다.
  구은희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최은진 갈현동장입니다.
  김유리 별양동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과천시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권광희      다음은 김진웅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웅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6월은 자유대한민국을 수호하신 호국영웅들의 헌신을 가슴에 새기는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앞서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넋을 기리는 시간을 잠시 가졌습니다만, 다시 한번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사랑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시민의 기대와 희망 속에 제9대 과천시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1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과천시의회는 정례회 2회, 임시회 4회 등 총 6회에 걸친 집회를 통하여 조례 65건을 포함 총 126건의 안건을 처리하며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왔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지나온 1년의 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제9대 과천시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역할을 되짚어보아야 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지난 의정활동 전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민의를 정책에 제대로 반영하고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해왔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보시고 더 나은 과천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쇄신하고 노력해나가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신계용 시장님을 비롯한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3일까지 16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22회계연도 결산심사 등이 예정되어 있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지난 5월 진행된 결산검사와 행정사무감사 시민의견 청취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시민의 대표로서 잘못된 행정은 시정될 수 있도록 지적해주시고, 더 나은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책임감과 사명감을 다해 이번 정례회에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과천시는 현재 위기상황입니다. 지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과천시는 주택공급 폭탄을 맞았고 이에 대한 주택 4,300호 전면 재검토 공약은 지켜지지 않아 과천시가 난개발의 성지가 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식정보타운은 잘못된 도시개발과 도시설계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이로 인한 주민 간 갈등으로 공동체가 파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암지구가 기반 조성공사를 과천과천지구는 지구계획 승인 신청을 위한 지자체 의견수렴, 재경골 갈현지구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조건부 통과되어 지구 지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행정감사에서는 과천과천지구는 상급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토지이용계획 변경과 주택 3,000호 추가에 따른 자족 시설 감소 문제, 교통 문제, 학교 문제, 하수처리 문제, 주민 재정착 문제를 중점적으로 파헤치고 재경골 갈현지구도 주택 추가 건립에 따른 교통 문제, 학교 문제, 하수처리 문제, 주민 재정착 문제를 제기하여 지구 지정이 되지 않도록 의원님들께서는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지난해 우리 시가 추진한 사업을 시민 여러분 앞에서 평가받는 중요한 자리임을 숙지하시어 충실한 자료준비와 질의에 대한 성실한 답변으로 안건 심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올여름은 슈퍼 엘니뇨와 지구온난화 등으로 최악의 폭염과 집중호우·태풍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가가호호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하시고, 과천시에서는 재난재해 예방과 위기 대응 태세 점검 등 여름철 종합대책 수립·시행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만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권광희      이상으로 제277회 과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본회의가 계속 되겠습니다.

과천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close